‘유희왕’ 유감
올해 초등학교 6학년인 내 친구는 온라인 게임을 하지 않는다. 이 친구를 낳은 아내와 내가 집에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게 드물어서다. 웬만해선 컴퓨터를 켜지 않다 보니 그 친구도 자연스레 인터넷에서 멀어졌다.
게임을 아예 하지 않는 건 아니다. 장기판이나 이런저런 보드게임을 들고 귀찮게 달려든다. 그리고 그에게… ‘닌텐도DS’가 있다. 세뱃돈 등속과 한 권에 100원쯤 쳐주는 독서 포상금을 모아 사느라 또래보다 한참 늦게 손에 쥐었다. 그나마 ‘집에 있는 토요일 낮 두 시간’만 즐기기로 했다. 은근히 일이십 분씩 약속한 시간을 넘기기도 하나 시계에 주목하며 스스로 조절하니 크게 나무랄 게 없다.
그 친구는 한동안 나를 ‘닌텐도DS’ 세계로 꾀어냈다. 내가 흥미를 느낄 만한 야구·축구 게임을 내세워 ‘닌텐도DS가 재미있음’을 보여 주었다. 재미있었다. 하지만 나는 곧 심드렁해졌다. 어릴 적부터 이런저런 게임에 몰입한 뒤 찾아왔던 허망을 잘 알기 때문이다. 이후로 내 친구와 ‘닌텐도DS’ 간 관계도 얼마간 느슨해졌다. 나는 그저 새로운 장난감을 들고 올 그 친구를 기다릴 뿐이다.
이런 마음으로 내 친구의 여러 게임을 대강 보아 넘기던 차에 ‘유희왕’이 되살아났다. 그 친구가 수년 전에 즐긴 카드 게임이다. TV 애니메이션이 있고 인터넷에서 게임 대회가 열리기도 한다. 친구가 이 게임에 한창 빠졌을 무렵 내가 집으로 전화를 걸면 무선전화기 창에 게임 속 캐릭터인 ‘푸른 눈의 백룡’이 떴다. 지금도 엄마는 ‘슈팅 스타 드래건’, 이모는 ‘엑조디아’일 정도다. 게임에 점점 빠져들다 보니 카드도 늘었다. 다른 친구와 카드를 바꾸거나 새것을 사들였다.
대수로이 여기지 않았다. 1975년 초등학교에 입학한 뒤로 딱지를 모았던 내 마음과 비슷하겠거니 여겼다. 그런데 21세기 딱지(유희왕)는 조금 달랐다. 때깔만 좋은 게 아니었다. 즐기는 방법이 복잡하고, 카드 종류가 매우 많았다. 내 친구가 더 많은 카드에 욕심을 낼 만했다. 나는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유희왕’에 유감스러웠다. 캐릭터별 공격과 방어 능력으로 겨루는 데 그치지 않고 ‘함정·마법카드’를 동원하는 게 못마땅했다. 어린이끼리 함정을 파고, 마법까지 걸며 승부를 다투는 구조가 탐탁하지 않았다.
불만은 더 있다. 남대문시장을 찾아가 1만7000원에 산 카드 200장들이 ‘유희왕-파이브디즈 오피셜카드게임’ 상자 때문에 마음이 몹시 상했다. 쓸 만한 게 서너 장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쓸모가 적거나 같은 카드였다. 서너 장을 1만7000원에 산 셈이다. ‘아님 말고 식 뽑기’인데 언제쯤 이런 얄팍한 상술이 사라질지……. 포장도 싫었다. 비닐로 다섯 장씩 따로 싸 환경친화적이지 않았다. 섭섭하거나 언짢은 느낌이야 사람마다 다르겠으나 이런 게임을 좋아할 부모가 몇이나 될까. 가뜩이나 청소년의 인터넷·게임 과몰입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은 요즘이다. 짧은 수익보다 ‘건전하여 긴 게임문화’를 지향하는 기업의 성찰이 못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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