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책좋아요 ILikeBooks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eunyongyi 2018. 1. 7. 22:08

치마만다 응고지 아디치에 지음. 김명남 옮김. 창비 펴냄. 2016년 1월 20일 초판 1쇄. 2017년 3월 17일 초판 12쇄.

 

“젠더는 세계 어디에서나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금 나는 여러분에게 현재와는 다른 세상을 꿈꾸고 계획하는 일에 함께 나서자고 요청합니다. 지금보다 좀 더 공정한 세상을, 스스로에게 좀 더 진실함으로써 좀 더 행복해진 남자들과 좀 더 행복해진 여자들이 살아가는 세상을 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우리 딸들을 지금과는 다르게 키우는 것입니다. 우리 아들들도 지금과는 다르게 키워야 합니다(28쪽).”

옳은 소리. “세상은 지난 수백 년 동안 인간을 두 집단으로 나눈 뒤 그 중 한 집단을 배제하고 억압해 왔습니다. 그 문제에 관한 해법을 이야기하려면, 당연히 그 사실부터 인정해야 합니다(44쪽).” 이 또한 바른 말.

“(에메카) 아저씨는 친웨 아줌마를 자신의 여왕이라고 불렀다. 아줌마는 완벽하고, 그를 위해서 많은 것을 희생하고, 그가 매일 무엇을 먹고 싶어 하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그에게 사업상의 조언을 주고, 그의 옷을 모두 사다 주고, 그가 가진 물건들이 어디에 있는지 죄다 알고, 그에게 어여쁜 세 아이를 낳아 주었으며, 이 집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을 결정한다고 했다. 그래서 자신은 행복하다고 했다(67쪽).” 이건 그른 얘기. 바꿔야 할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