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두아르트 푹스 지음. 이기웅, 박종만 옮김. 까치 펴냄. 1988년 5월 15일 초판 1쇄. 2010년 6월 15일 2판 6쇄.
시대는 언제나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려고 했다(22쪽).
지아비는 항상 지어미의 순결을 엄격하게 요구하고 지어미의 부정에 대해서는 최대의 범죄라는 낙인을 찍었지만 자신의 성욕에 대해서는 언제나 미온적이고 원시적인 제한만을 두어 의연한 체하는 표정을 짓고 있었다(25쪽, 26쪽).
사고방식이라는 것은 예외 없이 생산관계를 축으로 하여 발전해가고 그 발전단계의 정도를 그대로 반영한다. 생산관계는 사회적 분업의 발전 정도, 계급구성의 폭, 재산의 분배와 재산상태 등 간단히 말해서 “시대의 경제적인 토대”라는 정의 속에 총괄되는 모든 것이 포함된다(47쪽).
1650년 2월 14일 뉘른베르크 지방의회는 다음과 같은 결의를 했다.
그러므로 신성 로마 제국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은 이 피비린내 나는 30년전쟁 시기에 전쟁과 전염병과 기아로 잃어버린 군사를 다시 보충하고······하는 것을 요구한다. 금후 10년간 모든 남자는 두 사람의 아내를 거느릴 수 있도록 허용한다(49쪽).
작용이라는 것은 언제나 분명하게 그 모습을 드러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는커녕 사회와의 연관관계는 대개의 경우 은폐되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로는 아주 우회적인 방법을 통해서 진정한 원인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69쪽).
보수계급은 서로가 똑같은 이해관계 위에 서 있기 때문에 변화된 사회가 요구하는 모든 수정을 강인하고도 철저하게 거절한다(7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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