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기상청 인력 부족 타령인가
550억원짜리 기상청 슈퍼컴퓨터 3호가 올 1월부터 8월까지 5회나 멈췄다고 한다. 두 달에 한 번꼴이다. 2004년 500억원을 들여 도입한 2호도 2005년부터 최근까지 일주일에 한 번꼴인 350회나 장애가 발생했다니 기막히다.
2009년 이후 2·3호 장애의 66.2%와 80%가 아예 시스템을 껐다 켜야 하는 상황이었다. 장애 원인을 알아내지 못한 채 그저 부팅 스위치만 건드렸다.
혈세를 1000억원씩이나 들인 장비에서 발생한 장애를 너무 쉽게 여긴 것 아닌가. 올바르게 구매했는지, 사후관리는 제대로 받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슈퍼컴퓨터 3호는 유난했던 2008년 집중호우 피해를 재연하지 말아야 한다는 시민사회 공감대를 얻어 도입했다. 떨어진 호우와 태풍 예측능력을 높이는 게 목표였다. 기상청도 “3호에 영국 기상청의 통합수치 예보모델을 이식하면 지상 55㎞까지 40층으로 나눠 예측하던 호우·태풍을 70층으로 더 쪼갤 수 있다”고 자신했다. 2·3호를 함께 운영해 연구조사 능력까지 높이려 했던 터라 ‘정확한 예보’를 바라는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듯했으나 본격 가동한지 1년도 안 돼 실망을 안겼다.
무엇이 문제일까. 국회 몇몇 환경위원은 ‘슈퍼컴퓨터 운영인력 부족’을 꼽았다. 3호 운영인력이 15명에 불과해 장애에 제대로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이다. “미국(74명)·유럽(69명)·일본(59명)·중국(40명)보다 많이 적다”며 곁점까지 찍었다. 일견 옳은 듯하다. 그러나 이는 나라별 예측범위(영토)와 필요한 전산 설비 차이를 외면한 시각이다.
지금은 무조건 “늘리자”고 할 게 아니라 기상청 설비·인력 구조에 돋보기를 들이댈 때다. 기상청은 ‘오보 사태’에 처한 뒤 설비와 인력이 늘어나고는 했다. 예보능력 배양을 구실로 내세워 4국 21과·팀 72개 기구를 거느린 중앙행정기관으로 컸다. 직원이 1294명이나 된다. 수많은 장애에도 불구하고 컴퓨팅 운영인력을 15명밖에 확보하지 않은 이유부터 따져 물을 일이다. 알맞은 인력을 알맞은 자리에 쓰지 못한 책임을 엄중히 묻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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